다들 아시겠지만 저는 얼마 전에 알게 되었습니다. 구글 gmail과 docs를 함께 연동하여 이용하는 것의 편리함을 말입니다. 예를 들어 엑셀 파일을 gmail로 올려두면 브라우저에서 gmail로 접속했을 경우 그 엑셀 파일을 바로 구글 docs의 스프레드쉬트로 편집이 가능한 것입니다.
제가 초등학교 친구들 동창모임 총무라서 회비를 엑셀파일로 관리하는데 집이 아닌 경우에는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시 불가능했는데, 이렇게 gmail에 넣어 두고 docs를 이용하면 어디에서나 편집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내용을 스프레드쉬트 상에서 수정을 한 후 저장을 할 경우 바로 gmail첨부파일 자체가 수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docs에서 문서를 따로 관리해 주더군요. 차후에 그 파일을 수정하려면 gmail 첨부파일이 아니라 구글 docs로 접속을 해야 하는 것이죠.
물론 복잡한 기능이 들어가는 문서는 docs에서 작업하기가 까다롭겠지만 단순한 내용의 파일을 자주 또는 어디에서는 수정해야 할 경우에는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중에 gspace라는 것을 이용 중인데, 탐색기에서 바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랍하여 gmail첨부파일로 올려 웹하드 기능을 쉽게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혹시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은 도대체 이렇게 유용한 여러 프로그램을 공짜로 사용하게 해주고도 돈을 그렇게나 번다는 말입니까? 암튼 사용자 입장에서는 고마울 따름입니다. gmail에 첨부파일 큰 것을 올릴 때는 잘 안되길래(예를 들어 몇 십메가 정도 되는 파일은 안 올라가더군요.) pop도 지원되는 naver메일(마일리지를 모아야 pop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을 사용해 왔었는데 이번에 다시 gmail로 바꿀까 생각 중입니다.^^;
댓글 2개:
사용방법은 잘 모르지만 컴퓨터와 DOCS 를 싱크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던데 그걸 사용해보시지 그러세요... 검색어 docsyncer 로 검색하시면 사용하실수 있어요. - 선전하는것 같네요. ^^;;
네 검색해보니 docsyncer라는 프로그램이 beta버전으로 있네요.
아예 홈페이지도 가지고 있던데, ms office 파일들을 google docs에 맞게 최대한 변환해 주는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겠죠?
암튼 한 번 사용해 봐야 겠네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