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제 블로글에 글을 올리기 위해 글쓰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으로 태그를 적다가 오타가 나와서 지우기 위해서 딜리트키를 눌렀는데, 그 순간 파폭 화면이 뒤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ㅠ ㅠ
태터로 글 쓰다가 보면 밑에 녹색으로 임시저장이 되는 기능이 있던데 이 기능은 어떻게 써먹는 건가요?
나름대로 생각해서 글을 썼는데 이런식으로 날려먹으니깐 영 기분이 안좋네요.
방금 이 글을 적는 와중에서도 자동으로 임시 저장되었습니다. 라는 멘트가 뜨는데..
이거 어디에 저장되는 건가요?
제가 쓴 글을 찾아 주세요~ㅠㅠ
2007년 6월 16일 토요일
2007년 6월 11일 월요일
EBS 시사다큐멘터리 6월 6일 방송을 보고
오늘 아침 이올린에서 글들을 보다가 우연히 EBS 시사다큐멘터리에서 6월 6일 방송한 검색엔진 마케팅과 구글의 영향력이라는 동영상을 접하게 되었다. 아침에는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퇴근 후 저녁에 48분 정도 되는 완편을 보게 되었다.
전체적인 내용을 보면 구글의 검색엔진을 통한 마케팅과 그 것의 영향력을 주로 보여주다가 결국에는 이러한 구글을 통한 인터넷의 영향력에 대하여 비판적인 시각의 질문을 던지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마무리된다.
동 영상을 보니 정말 미국에서 구글을 통한 비즈니스가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글 검색 기술이라는 것이 어떻게 생각하면 별 것 아닌 것 같은데 그 파급력이 대단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검색엔진 광고 대행 회사가 있고, 그러한 기술을 가진 사람의 강의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었다. 한 청년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한달에 7500달러라는 거금을 벌어 들이고 있었다. 그리고 그 청년의 일상은 온통 인터넷과 구글로 연결되어 있었다.
방송 내용을 보면서 초고속 인터넷 강국 한국은 아직 인터넷의 영향력에 있어 미국에 많이 뒤쳐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 자신 또한 이러한 경향에 많이 뒤쳐져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여담으로, 한달에 7500달러를 버는 청년이 사용하는 컴퓨터는 매킨토시였다. ㅎㅎ 대부분 방송에 등장하는 모니터 내용을 보면 맥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한 라식 수술회사가 나오는데, 그 회사의 사장님 컴퓨터 모니터가 삼성 제품이었다. LCD모니터 뒷부분과 앞부분이 나왔는데 SAMSUNG마크가 또렷하게 찍혀있는 제품이 눈에 들어왔다. 나도 어쩔 수 없는 한국인인가 보다.^^
못보신 분들은 한 번 보시길~
전체적인 내용을 보면 구글의 검색엔진을 통한 마케팅과 그 것의 영향력을 주로 보여주다가 결국에는 이러한 구글을 통한 인터넷의 영향력에 대하여 비판적인 시각의 질문을 던지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마무리된다.
동 영상을 보니 정말 미국에서 구글을 통한 비즈니스가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글 검색 기술이라는 것이 어떻게 생각하면 별 것 아닌 것 같은데 그 파급력이 대단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검색엔진 광고 대행 회사가 있고, 그러한 기술을 가진 사람의 강의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었다. 한 청년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한달에 7500달러라는 거금을 벌어 들이고 있었다. 그리고 그 청년의 일상은 온통 인터넷과 구글로 연결되어 있었다.
방송 내용을 보면서 초고속 인터넷 강국 한국은 아직 인터넷의 영향력에 있어 미국에 많이 뒤쳐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 자신 또한 이러한 경향에 많이 뒤쳐져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방송 마지막에서도 문제를 제기하듯이, 과연 이러한 인터넷의 영향력이 과연 인간을 진정으로 자유롭게 만들고 있느냐는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다. 자신의 사이트 검색 순위가 하루 아침에 10위 안에서 아예 없어진 한 사람의 이야기에서 보듯이 구글의 페이지랭크가 과연 완전하게 투명한 것인가, 나아가 인터넷의 정보가 과연 소수에 의한 통제없이 자유를 구현하는 장치인가는 의문 사항을 많이 남긴다.
디지털 치매에 대하여도 지적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는 부정적이다. 굳이 외우지 않더라도 기록을 해두고 찾는 것은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어느 정도는 있을 수 있는 현상일 것이다. 어떤 것을 외우는 시간과 노력에 그것을 다른 창의적인 업무에 활용한다면 충분히 이점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치매에 대하여도 지적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는 부정적이다. 굳이 외우지 않더라도 기록을 해두고 찾는 것은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어느 정도는 있을 수 있는 현상일 것이다. 어떤 것을 외우는 시간과 노력에 그것을 다른 창의적인 업무에 활용한다면 충분히 이점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여담으로, 한달에 7500달러를 버는 청년이 사용하는 컴퓨터는 매킨토시였다. ㅎㅎ 대부분 방송에 등장하는 모니터 내용을 보면 맥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한 라식 수술회사가 나오는데, 그 회사의 사장님 컴퓨터 모니터가 삼성 제품이었다. LCD모니터 뒷부분과 앞부분이 나왔는데 SAMSUNG마크가 또렷하게 찍혀있는 제품이 눈에 들어왔다. 나도 어쩔 수 없는 한국인인가 보다.^^
못보신 분들은 한 번 보시길~
2007년 6월 10일 일요일
맥북을 질렀습니다. 매킨토시의 세계로~~
2007년 6월 7일 기다리던 맥북이 도착했습니다. 4일 저녁에 결재를 했는데 6일 휴일이라 7일에야 도착을 했죠. 모델명이 MA700KH 이며, 코어2듀어 2.0, 램은 1기가, 하드는 80기가입니다. 원래 노트북을 하나 장만하려고 후지쯔 제품이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것 같아서 구매를 고려하다가 맥을 한 번 접해보자는 마음이 불쑥 생겨서 고민 끝에 맥북을 산 것이죠. 가격도 일반 노트북과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막연히 비쌀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일단 순백의 바탕에 애플의 로고. 깔끔하게 디자인되어 있었고, 노트북을 잘 접해보지 않아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작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무게는 제법 무겁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ㅎㅎ
정면의 모습인데, 키보드가 노트북은 생각보다 약해 보였습니다. 일반 PC키보드는 오락실 키패드처럼 두드려도 하나 새로 사면 그만인데, 노트북은 키 하나 부서지면....
측면의 모습입니다. USB포트는 2개 있고, 전원포트는 자석으로 되어 있어도 가까이만 가져가도 찰싹 삽입이 되었습니다. 다만 전원코드를 다시 뽑을 때는 잘 떨어지지 않아서 약간 불편하더군요.
MAC OSX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처음켜고 나서 로그인까지는 보통 XP켜는 속도와 별반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자동업데이트가 실행되더군요. 처음 켜고 나서는 적응하기 힘들더군요. 트랙패드 단추가 하나뿐이고, 프로그램을 꺼도 끈 것이 아니고(?) ㅎㅎ 한글전환도 아무리 찾아도 없길래 급히 XP를 켜고 찾았죠.(애플키+스페이스)
전체적으로 역시나 디자인이 너무 이뻤습니다. 비스타를 깔았을 때 디자인 하나만으로도 전환을 고려했었는데 맥 역시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데 외장하드에 있던 mp3파일을 맥북으로 옮기고 연주를 했는데, itunes에서 글자가 다 깨져서 나오던군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도 윈도우와 너무 달라서 적응하기에 조금 애먹었습니다. 다만 맥의 설치방법이 훨씬 깔끔하고 간편하고 쉽다는 것을 나중에서야 느꼈죠.
그런데 노트북이라서 그런지 USB마우스를 사용하는데 포인터 감이 영 안좋더군요. 조작이 너무 불편했습니다. 키보드도 작아서 그런지 조작하기 어려운 점이 있더군요. 모니터도 13인치인데, 20.1인치 PC를 쓰다가 갑자기 줄어든 모니터를 사용하려니 불편한 점이 있더군요. 아직 맥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열심히 배워보고 윈도우는 윈도우대로 맥은 맥대로 사용하려 합니다. 과연 어느 쪽이 뛰어날까요?ㅎㅎ
일단 순백의 바탕에 애플의 로고. 깔끔하게 디자인되어 있었고, 노트북을 잘 접해보지 않아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작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무게는 제법 무겁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ㅎㅎ
정면의 모습인데, 키보드가 노트북은 생각보다 약해 보였습니다. 일반 PC키보드는 오락실 키패드처럼 두드려도 하나 새로 사면 그만인데, 노트북은 키 하나 부서지면....
측면의 모습입니다. USB포트는 2개 있고, 전원포트는 자석으로 되어 있어도 가까이만 가져가도 찰싹 삽입이 되었습니다. 다만 전원코드를 다시 뽑을 때는 잘 떨어지지 않아서 약간 불편하더군요.
MAC OSX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처음켜고 나서 로그인까지는 보통 XP켜는 속도와 별반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자동업데이트가 실행되더군요. 처음 켜고 나서는 적응하기 힘들더군요. 트랙패드 단추가 하나뿐이고, 프로그램을 꺼도 끈 것이 아니고(?) ㅎㅎ 한글전환도 아무리 찾아도 없길래 급히 XP를 켜고 찾았죠.(애플키+스페이스)
전체적으로 역시나 디자인이 너무 이뻤습니다. 비스타를 깔았을 때 디자인 하나만으로도 전환을 고려했었는데 맥 역시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데 외장하드에 있던 mp3파일을 맥북으로 옮기고 연주를 했는데, itunes에서 글자가 다 깨져서 나오던군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도 윈도우와 너무 달라서 적응하기에 조금 애먹었습니다. 다만 맥의 설치방법이 훨씬 깔끔하고 간편하고 쉽다는 것을 나중에서야 느꼈죠.
그런데 노트북이라서 그런지 USB마우스를 사용하는데 포인터 감이 영 안좋더군요. 조작이 너무 불편했습니다. 키보드도 작아서 그런지 조작하기 어려운 점이 있더군요. 모니터도 13인치인데, 20.1인치 PC를 쓰다가 갑자기 줄어든 모니터를 사용하려니 불편한 점이 있더군요. 아직 맥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열심히 배워보고 윈도우는 윈도우대로 맥은 맥대로 사용하려 합니다. 과연 어느 쪽이 뛰어날까요?ㅎㅎ
2007년 5월 26일 토요일
거제도에서 열리는 제25회 전국연극제
현재 제25회 전국연극제가 경남 거제시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5월16일부터 6월4일까지 개최되고 있으며,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평소 뮤지컬은 몇 번 본 적이 있어도 연극은 본 적이 없던 저로서는 제가 살고 있는 곳(거제시 옥포동)에서 차로 15분 정도 거리에서 개최되는 연극제가 무척 반가웠지요.
첫날 5월 16일, 개막작인 오태석씨 연출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보러 거친 비바람 속에 예술회관으로 갔습니다. 그다지 많은 사람이 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개막작이 공짜인 덕분(?)인지, 비바람 속에서도 객석은 거의 매진이 되었습니다.
셰익스피어 작품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한국적인 내용으로 각색한 내용이었는데, 너무나 유명한 작품의 특성상 줄거리 전개에서는 그다지 특이할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한국의 색과 움직임을 잘 나타내도록 무대 장치를 활용하고 배우들의 대사와 행동에서도 한국적 해학을 잘 표현하여 아주 흥미롭고 유쾌하게 관람을 했습니다. 푼수끼가 다분히 넘치는 캐릭터를 잘 표현했던 여주인공과 거칠고도 순수한 남성을 잘 표현했던 남주인공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1인3역을 소화하면서 중반부까지 극을 이끌어 갔던 한 연기자의 목소리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표준어 발음과 억양에 익숙하지 않은 저로서는 맑고 낭랑한 표준어 발음이 가슴 속에 와닿더군요. 게다가 앞에서 3번째 객석에서 관람을 하여 여주인공의 빼어난 미모도 잘 감상했습니다.^^
첫 날 개막작을 뒤로하고 바쁜 일상에 지쳐 그 후로는 관람을 하지 못하다가, 이번 석가탄신일에 시간을 내어 4시 '만선'이라는 연극을 관람하러 집사람과 함께 집을 나섰습니다. 그 날도 휴일인지라 여전히 주차장은 만차였고, 주변 외도관광과 겹쳐서 사람이 제법 많았습니다. 그런데 가까운 거리라 좀 늦게 나섰던 저희는 공연이 매진되었다는 안내원의 안내로...쓸쓸히 발길을 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첫날과는 달리 소극장에서 개최했던 이유도 있고, 휴일 낮이라 사람이 붐볐던 탓이겠죠.
주 변에서 이런 문화행사가 다양하게 개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사는 게 참 즐거워질 것 같네요. 다만, 주차문제는 안생기게 행사가 진행되었으면 하구요. 차량정체되어서 길에서 시간 낭비하는 게 제일 지칩니다. 그래서 저는 서울같은 대도시에서는 살 엄두가 안납니다.^^;
경남에 거주하시거나 연극에 관심이 많으신 분은 제25회 전국연극제 한 번 관람을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거제 입구인 통영까지 고속도로가 시원하게 뚫려 있어서 오시길 쉬우실 것입니다. 거제대교에서 장승포까지는 넉넉잡고 40분이면 도착합니다. 한 번 가보세요~
2007년 5월 15일 화요일
윈도우 비스타(VISTA) 블루스크린 문제
비스타를 사용하다가 반복되는 블루스크린 실망하여 XP로 복귀했다가 다시 비스타로 돌아온 후 거의 2주 정도 계속 비스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글을 통해서 그래픽 드라이버로 인한 블루스크린 문제가 없어졌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그게 해결된 게 아니었습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일주일 정도 아무 문제없던 비스타가 15일 하루에만 블루스크린을 4번이나 띄웠습니다. 일주일 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달라진 것도 없는데 말이죠. 인터넷 창 하나 켜놓고 winamp로 노래 듣다가도 블루스크린을 띄우고, 심지어는 윈도우 종료 도중에도 블루스크린을 띄우며 재부팅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이전에는 그래픽드라이버 문제라고 친정하게 도움말도 띄워줬으나, 지금은 아예 도움말 자체가 나오지 않습니다. 아마 마이크로소프트 쪽에서도 드라이버가 문제가 있다고 여기다가, 비스타 운영체제 자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된 것을 인식하고는 도움말을 없앤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블 루스크린시에 나타는 에러코드는 항상 동일합니다. 바로 BCCODE: 124 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비슷한 내용조차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로 검색을 해보니 저의 똑같은 경우가 한 둘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거의 99%까 외국 사용자의 경우^^). 대부분이 비스타 사용도중 아무 이유없이 블루스크린을 본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어느 글을 보니 이 문제때문에 그래픽카드, 램 등 하드웨어도 바꾸고 드라이버도 이리저리 설치해봐도 문제가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메인보드를 바꿔서 실험해보겠다고 했는데 그 이후에 글은 아직 안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화려한 외관과 부드러운 동작, 그리고 홈 프리미엄K 버전은 IIS도 지원이 되고 해서 XP보다는 장점이 많아서 계속 사용하고 싶은데, 반복되는 블루스크린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혹시 이러한 문제를 겪어보시고 해결을 보신분
"좀 도와줍쇼"...ㅡㅡ;;
아 참, 제가 이번에 램을 1기가 더 구입하여 2기가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비스타가 훨씬 부드러워지더군요. 프로그램을 여러개 띄워도 하드가 마구 버벅대지 않고, 체감상으로도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차이였습니다. 램 2기가 강추입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일주일 정도 아무 문제없던 비스타가 15일 하루에만 블루스크린을 4번이나 띄웠습니다. 일주일 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달라진 것도 없는데 말이죠. 인터넷 창 하나 켜놓고 winamp로 노래 듣다가도 블루스크린을 띄우고, 심지어는 윈도우 종료 도중에도 블루스크린을 띄우며 재부팅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이전에는 그래픽드라이버 문제라고 친정하게 도움말도 띄워줬으나, 지금은 아예 도움말 자체가 나오지 않습니다. 아마 마이크로소프트 쪽에서도 드라이버가 문제가 있다고 여기다가, 비스타 운영체제 자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된 것을 인식하고는 도움말을 없앤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블 루스크린시에 나타는 에러코드는 항상 동일합니다. 바로 BCCODE: 124 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비슷한 내용조차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로 검색을 해보니 저의 똑같은 경우가 한 둘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거의 99%까 외국 사용자의 경우^^). 대부분이 비스타 사용도중 아무 이유없이 블루스크린을 본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어느 글을 보니 이 문제때문에 그래픽카드, 램 등 하드웨어도 바꾸고 드라이버도 이리저리 설치해봐도 문제가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메인보드를 바꿔서 실험해보겠다고 했는데 그 이후에 글은 아직 안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화려한 외관과 부드러운 동작, 그리고 홈 프리미엄K 버전은 IIS도 지원이 되고 해서 XP보다는 장점이 많아서 계속 사용하고 싶은데, 반복되는 블루스크린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혹시 이러한 문제를 겪어보시고 해결을 보신분
"좀 도와줍쇼"...ㅡㅡ;;
아 참, 제가 이번에 램을 1기가 더 구입하여 2기가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비스타가 훨씬 부드러워지더군요. 프로그램을 여러개 띄워도 하드가 마구 버벅대지 않고, 체감상으로도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차이였습니다. 램 2기가 강추입니다.^^
2007년 5월 8일 화요일
오랫동안과 오랜만에의 차이?
오늘 휴가나왔다가 부대 복귀하는 친구에게서 문자가 왔다. 친구에게 답장을 쓰는데, '오랜만에 만나서 반가웠다."는 글을 적고는 가만히 생각해 보았다. 오랜만에? 오랫만에? 허허~ 어느 것이 맞는 거야!! '오랜만에'가 맞는 것 같기는 한데 확신이 들지 않았다.
검색을 통해 알아본 즉,
정답은 역시 '오랜만에' 였다. 오랫만에는 오랜만에의 잘못된 표현이었다. 덧붙여 '오랜만'이라는 명사는 '오래간만'이라는 명사의 준말이었다.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고자 관련어구를 찾아보았다.
오래, 오랫, 오랜...
관형어의 보통 쓰임과 연관시켜 생각해 보면 '오래'에서 파생된 '오랜'을 사용하는 것이 법칙에 맞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국어사전에는 '오랫동안'과 '오랜만에'가 올바른 표현으로 나와 있었다.
받침 하나 차이지만, 어떤 표현이 맞는 것인지, 그리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알고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왜 그렇게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생각을 더 해봐야 겠네요.^^
검색을 통해 알아본 즉,
정답은 역시 '오랜만에' 였다. 오랫만에는 오랜만에의 잘못된 표현이었다. 덧붙여 '오랜만'이라는 명사는 '오래간만'이라는 명사의 준말이었다.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고자 관련어구를 찾아보았다.
'오래다' => 때의 지나간 동안이 길다. <관형사>
'오래' => 시간이 지나가는 동안이 길게. <부사>
'오랫동안' => 시간상으로 썩 긴 기간 동안. <명사>
'오래간만' => 어떤 일이 있은 때로부터 긴 시간이 지난 뒤. <명사>
'오래' => 시간이 지나가는 동안이 길게. <부사>
'오랫동안' => 시간상으로 썩 긴 기간 동안. <명사>
'오래간만' => 어떤 일이 있은 때로부터 긴 시간이 지난 뒤. <명사>
오래, 오랫, 오랜...
관형어의 보통 쓰임과 연관시켜 생각해 보면 '오래'에서 파생된 '오랜'을 사용하는 것이 법칙에 맞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국어사전에는 '오랫동안'과 '오랜만에'가 올바른 표현으로 나와 있었다.
받침 하나 차이지만, 어떤 표현이 맞는 것인지, 그리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알고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왜 그렇게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생각을 더 해봐야 겠네요.^^
2007년 5월 3일 목요일
바둑과 스타크래프트의 재미
최근 바둑의 재미에 푹 빠지려고 한다. 바둑은 동양의 놀이 또는 철학으로서 흑과 백의 오묘한 이치를 통해 세상사와 연관되어 언급되기도 한다. 조훈현, 이창호, 이세돌 등 프로바둑 기사들의 이름도 자주 들어봤고 TV프로에 한 번씩 지나가면서 보기도 했다. 장인어른과 사위가 바둑 한 판 두는 장면 등 바둑은 일상생활과도 밀접하게 관련된 놀이 중 하나다.
그러나 우연히 접하게 된 바둑판과 바둑알을 놓고 친구들과 바둑을 한 번 해보려고 시도했을 때, 바둑은 나의 흥미를 무참히도 짓밟아 버렸다. 당시 '바둑은 둘러싸면 먹는다'는 사실만 알고 바둑을 시도했던 나에게는 단순하게 둘러싼다는 것이 아무 의미없이 느껴졌다. 그 원리와 이치를 모르고 무모하게 시도하는 게임은 재미도 흥미도 없었고, 오히려 인내심만 줄어들게 만드는 지루한 것이었다. 바둑에 미련을 버리고 친구와 흑과 백의 줄 연속잇기 놀이로 빠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그 뒤 한 참 알까기 유행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최근에 갑자기 집사람이 바둑을 같이 배워 보자고 제안을 했다. 장기판도 그려진 바둑판과 장기알, 바둑알을 사게 되었던 것이다. 집사람이 그런 제안을 하게 된 배경은 결혼 후에도 컴퓨터에만 빠져 사는 나에게 불만을 표시하다가, 둘이서 같이 해볼 수 있는 뭔가를 찾던 중 생각이 떠오른 것이었다. 처음에는 장기만 하다가 어느덧 흥미를 잃고 바둑으로 방향 선회를 한 것이다.
예전처럼 아무 것도 모르고 둘이서 바둑을 두었는데, 역시나~! 지루했다. ㅎㅎ 결국 우리는 바둑을 배워보자는 데 동의했고, 동영상 강의까지 보게 되었다. 하나씩 바둑의 기초를 배우는 과정에서 보니 단순한 듯 하면서도 몇 수 앞을 내다봐야 하고, 전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생각을 해야 하는 등 쉽지가 않았다. 게임 후 결과를 계산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이고, 복잡했다. 그러나 의욕을 가지고 배우다 보니, 예전에는 알 수 없었던 재미가 하나씩 생겨나게 되었다. 멋도 모르고 두던 바둑알들이 조금씩 의미를 더해갔다. 단순하게 상대방 알을 둘러 싸려고 하기 보다는 앞 길을 내다보고 수를 썼다.
바 둑을 하면서 느낀 것은 수 하나가 엄청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큰 집을 짓는데 있어서 수 하나를 잘못 두면 그 큰 집이 무용지물이 되면서 완전히 허물어지기도 하고, 상대방의 집이 완성되는 것을 수 하나로 완벽하게 방어하기도 했다. 그래서 바둑 둘 때는 웬만하면 물리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말도 강의에서 들었다.
이렇게 바둑을 두면서 젊은이들이 많이 즐기는 스타크래프트는 과연 어떤 재미를 가졌길래 아직까지 유지되는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스타크래프트가 나온 것이 1998년이었던 걸로 기억된다. 당시에는 친구들끼리 PC방에 가서 무한맵에서 2:2, 3:3팀플을 했던 기억이 난다. 그러다가 이기석, 기욤패트리, 강도경 등 프로게이머가 생기게 되고, 임요환, 강민, 박정석, 이윤열, 최연성에서 최근의 마재윤, 김택용, 오영종, 한동욱까지 스타리그가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게임이란 것의 본질은 경쟁에 있다. 상대방을 이기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지켜보는 관중도 감정이입이 되어 게이머의 입장이 되고 그 속에서 게임의 룰을 따르면 재미를 느끼는 것이다. 그리고 크게 보면 대부분의 게임은 가위, 바위, 보 류가 많다. 이것은 저것에 이기고 저것은 그것에 이기고, 그것은 이것에 이긴다. 스타크래프트에서도 종족별 유닛은 상성이 있다. 아칸은 뮤탈, 저글링에 강하지만 히드라에게는 약하다. 드라군은 히드라와 싸움이 되지만 저글링에게는 약하다. 탱크는 드라군에게 강하지만 발업 질럿에게는 약하다. 또한 앞마당 멀티를 빨리 돌리느냐 늦게 돌리느냐에 따라서도 전략이 달라진다. 상대방은 멀티를 빨리 돌렸는데, 나는 안돌린 상태로 무난하게 중반전 싸움을 한다면 상대방을 이길 수 없다. 그러나 멀티를 빨리 돌리면 초반에 방어가 힘들고 공격을 못간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상성이 물고 물리는게 엇비슷한 수준이 유지되어야 게임이 재미가 있는 것이다.
야구에서도 투수의 공은 크게 직구, 변화구로 나뉜다. 직구는 빠르고 변화구는 느리다. 그리고 타자들이 노리는 코스에 따라서도 다르다. 타자는 직구를 노렸는데 변화구가 오면 타이밍 맞추기고 어렵고, 몸쪽 공을 노렸는데 바깥쪽 공이 오면 마찬가지고 치기가 어렵다.
바둑은 가위, 바위, 보 류의 게임은 아닌 것 같다. 바둑판 위에서 자기 집을 많이 지으면서 상대방은 집을 못짓게 방해를 해야된다. 그리고 어느정도 상대방 바둑알을 둘러 쌌을 때 단순히 옆에 붙여서 바둑알을 놓기 보다는 미리 길목에 그물을 치고 함정을 파야 승리를 할 수 있다. 너무 크게 둘러싸서 먹으려 할 경우에는 중간을 둘러싸던 바둑알들이 상대방에게 먹힐 위험이 있다. 먹혀 버리고 나면 크게 세웠던 계획이 물거품이 되기 때문에 잘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너무 세부적인 하나에만 집착하다 보면 전체 승부에서 밀릴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이치를 잘 터득하고 파악하여 실행에 옮겨야 되는 것이다.
아직은 완전 초짜지만 제대로 한 번 배워서 바둑을 아주 재미있고 스릴있게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 바둑, 바둑, 바둑.... 덤으로 스타크래프트도 좀 더 실력을 올려야 겠다.
그러나 우연히 접하게 된 바둑판과 바둑알을 놓고 친구들과 바둑을 한 번 해보려고 시도했을 때, 바둑은 나의 흥미를 무참히도 짓밟아 버렸다. 당시 '바둑은 둘러싸면 먹는다'는 사실만 알고 바둑을 시도했던 나에게는 단순하게 둘러싼다는 것이 아무 의미없이 느껴졌다. 그 원리와 이치를 모르고 무모하게 시도하는 게임은 재미도 흥미도 없었고, 오히려 인내심만 줄어들게 만드는 지루한 것이었다. 바둑에 미련을 버리고 친구와 흑과 백의 줄 연속잇기 놀이로 빠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그 뒤 한 참 알까기 유행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최근에 갑자기 집사람이 바둑을 같이 배워 보자고 제안을 했다. 장기판도 그려진 바둑판과 장기알, 바둑알을 사게 되었던 것이다. 집사람이 그런 제안을 하게 된 배경은 결혼 후에도 컴퓨터에만 빠져 사는 나에게 불만을 표시하다가, 둘이서 같이 해볼 수 있는 뭔가를 찾던 중 생각이 떠오른 것이었다. 처음에는 장기만 하다가 어느덧 흥미를 잃고 바둑으로 방향 선회를 한 것이다.
예전처럼 아무 것도 모르고 둘이서 바둑을 두었는데, 역시나~! 지루했다. ㅎㅎ 결국 우리는 바둑을 배워보자는 데 동의했고, 동영상 강의까지 보게 되었다. 하나씩 바둑의 기초를 배우는 과정에서 보니 단순한 듯 하면서도 몇 수 앞을 내다봐야 하고, 전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생각을 해야 하는 등 쉽지가 않았다. 게임 후 결과를 계산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이고, 복잡했다. 그러나 의욕을 가지고 배우다 보니, 예전에는 알 수 없었던 재미가 하나씩 생겨나게 되었다. 멋도 모르고 두던 바둑알들이 조금씩 의미를 더해갔다. 단순하게 상대방 알을 둘러 싸려고 하기 보다는 앞 길을 내다보고 수를 썼다.
바 둑을 하면서 느낀 것은 수 하나가 엄청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큰 집을 짓는데 있어서 수 하나를 잘못 두면 그 큰 집이 무용지물이 되면서 완전히 허물어지기도 하고, 상대방의 집이 완성되는 것을 수 하나로 완벽하게 방어하기도 했다. 그래서 바둑 둘 때는 웬만하면 물리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말도 강의에서 들었다.
이렇게 바둑을 두면서 젊은이들이 많이 즐기는 스타크래프트는 과연 어떤 재미를 가졌길래 아직까지 유지되는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스타크래프트가 나온 것이 1998년이었던 걸로 기억된다. 당시에는 친구들끼리 PC방에 가서 무한맵에서 2:2, 3:3팀플을 했던 기억이 난다. 그러다가 이기석, 기욤패트리, 강도경 등 프로게이머가 생기게 되고, 임요환, 강민, 박정석, 이윤열, 최연성에서 최근의 마재윤, 김택용, 오영종, 한동욱까지 스타리그가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게임이란 것의 본질은 경쟁에 있다. 상대방을 이기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지켜보는 관중도 감정이입이 되어 게이머의 입장이 되고 그 속에서 게임의 룰을 따르면 재미를 느끼는 것이다. 그리고 크게 보면 대부분의 게임은 가위, 바위, 보 류가 많다. 이것은 저것에 이기고 저것은 그것에 이기고, 그것은 이것에 이긴다. 스타크래프트에서도 종족별 유닛은 상성이 있다. 아칸은 뮤탈, 저글링에 강하지만 히드라에게는 약하다. 드라군은 히드라와 싸움이 되지만 저글링에게는 약하다. 탱크는 드라군에게 강하지만 발업 질럿에게는 약하다. 또한 앞마당 멀티를 빨리 돌리느냐 늦게 돌리느냐에 따라서도 전략이 달라진다. 상대방은 멀티를 빨리 돌렸는데, 나는 안돌린 상태로 무난하게 중반전 싸움을 한다면 상대방을 이길 수 없다. 그러나 멀티를 빨리 돌리면 초반에 방어가 힘들고 공격을 못간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상성이 물고 물리는게 엇비슷한 수준이 유지되어야 게임이 재미가 있는 것이다.
야구에서도 투수의 공은 크게 직구, 변화구로 나뉜다. 직구는 빠르고 변화구는 느리다. 그리고 타자들이 노리는 코스에 따라서도 다르다. 타자는 직구를 노렸는데 변화구가 오면 타이밍 맞추기고 어렵고, 몸쪽 공을 노렸는데 바깥쪽 공이 오면 마찬가지고 치기가 어렵다.
바둑은 가위, 바위, 보 류의 게임은 아닌 것 같다. 바둑판 위에서 자기 집을 많이 지으면서 상대방은 집을 못짓게 방해를 해야된다. 그리고 어느정도 상대방 바둑알을 둘러 쌌을 때 단순히 옆에 붙여서 바둑알을 놓기 보다는 미리 길목에 그물을 치고 함정을 파야 승리를 할 수 있다. 너무 크게 둘러싸서 먹으려 할 경우에는 중간을 둘러싸던 바둑알들이 상대방에게 먹힐 위험이 있다. 먹혀 버리고 나면 크게 세웠던 계획이 물거품이 되기 때문에 잘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너무 세부적인 하나에만 집착하다 보면 전체 승부에서 밀릴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이치를 잘 터득하고 파악하여 실행에 옮겨야 되는 것이다.
아직은 완전 초짜지만 제대로 한 번 배워서 바둑을 아주 재미있고 스릴있게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 바둑, 바둑, 바둑.... 덤으로 스타크래프트도 좀 더 실력을 올려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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